강아지,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키우다보면 반려동물 의료비가 부담이 되실 때가 많으시죠? 따로 보험이 있긴 하지만, 출시되기 시작한지는 얼마되지 않았고 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병원 비용이 어마무시하죠. 저 역시도 강아지 2마리를 키우고 있습니다. 슬개골 탈구, 십자인대 수술을 시킬 때 보니 기본 2~3백만원은 들어가는 것 같아요. MRI 한번 찍는데도 1백만원 가량이 들어가고요. 최근에는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국가에서 지원하는 혜택도 조금씩 생기고 있습니다. 대략적으로 천만가구 정도가 반려동물과 함께 한다고 합니다. 이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혜택도 그 중 하나입니다. 반려동물을 위한 정책이다보니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은 꼭 기억해두시고, 병원 갈 일이 있을 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!
1. 반려동물의료지원금 신청하기
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은 필수 진료 및 선택 진료 두 가지로 지원이 됩니다. 이 때, 가구당 두 마리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한 마리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.
- 필수 진료 : 지원금 19만원 + 자기부담금 1만원 + 병원 재능기부 10만원 = 최대 30만원
- 선택 진료 : 질병진료, 중성화 수술비용 등 최대 20만원 (검진과정에서 질병 발견 등, 단 미용/영양제 지원X)
- 필수 진료와 선택 진료를 합하여 최대 50만원까지 반려동물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제도
- 신청 방법 : 내가 거주하는 구청 홈페이지 →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신청서 다운 → 작성 → 구청 방문신청 or 우편, 팩스신청
- 참고 사항 : 진료 시 과잉 진료 방지를 위해 5천원의 진찰료는 본인이 부담해야하며, 지원액을 초과한 의료비 역시 보호자 부담입니다.
아래는 반려동물의료비지원신청서(예시) 파일을 첨부해두었습니다.
필요한 내용들을 미리 확인하시고 내가 거주하는 시ㆍ군ㆍ구 지역 홈페이지로 가셔서 빠르게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.
▼ 예시파일 확인하기 ▼
2. 반려동물의료지원금 신청자격
그렇다면 내가 신청할 수 있는지 자격요건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. 반려동물의료비지원도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지원여부가 결정되게 됩니다. 아래는 2022년 기준 중위 소득표이니 더 자세한 사항은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.
* 2022년도 기준 중위소득 금액
3. 반려동물의료지원제도 해당지역
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는 반려동물 병원비 부담을 덜고 동물복지를 위해 지자체에서 의료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.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중위소득 기준에 해당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단, 대한민국 정부사업이 아니라 지자체 사업이기 때문에 거주하는 지역 시ㆍ군ㆍ구에 문의하여 확인가능 합니다.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지원대상 지역인지 확인해야합니다. 현재는 서울/경기/충남 일부에서 지원을 시작하였습니다.